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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가, 혹은 담당하고 있는 학생이 왕따를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어떤 이유로 그런 일이 발생한지 물어보고.
그래서 혼란스럽고, 무섭고, 두려운 감정 등등을 물어보고, 그렇다고 하면, 그것에 공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 해결해 주려고 하기 보다는 아이에게 ‘그런 행동은 싫어!, 그런 행동은 명확히 괴롭히는 행동이야. 더 이상 그러지마.’라고 연습해 보게 하거나 적절한 대처법을 알려준다. 나를 만만하게 보는 것 같아서, 매일 운동을 열심히 해서, 함부로 못 대하는 사람이 되었다는 극복 경험을 이야기 해줄 수도 있다.
스마트폰 사용 제한.
1) 언제 사용 가능하고, 못 하는 것, 명확한 규칙 세우기.
2) 부모가 먼저 적절하게 사용을 줄이는 모범 보이기.
3) 대체할 수 있는 적절한 활동 제공하기.
예- 가족간에 같이 보드게임 하는 시간 가지기, 독서, 운동 하는 시간 가지기 등등.
4) 유해성을 강요하는 방식이 아닌 대화 방식으로 스스로 안 좋은 점을 인식하도록 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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