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잠언의 뜻은 가르쳐서 훈계가 되는 말이다.
원문은 마샬이며 '속담, 격언, 비유'을 의미한다.
위키백과 에 의하면,
1장 1절에는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명시하여 본서가 대체적으로 솔로몬의 저작임을 말하고 있지만, 25장 1절에 보면 히즈키야 왕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5] 30장 1절을 보면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 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아굴에 대해선 성경학자들도 누구인지 전혀 모른다. 또 31장 1절을 보면 그 잠언은 르므엘왕의 어머니의 잠언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이 또한 누구인지 전혀 모른다. 따라서 잠언서는 히스기야왕 때 그의 신하들이 100% 편집한 것으로 본다.
1장.
1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다.
4 어리석은 자로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주기 위한 것이니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10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좇지 말라
11 그들이 너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함께 가서 숨어 기다렸다가, 이유를 묻지 말고, 죄 없는 사람을 죽이자.
13 우리는 온갖 값진 것을 얻게 될 것이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의 집을 가득 채우게 될 것이다.
15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18 그들의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19 무릇 부당한 이득을 탐하는 자의 길은 다 이러하니, 재물이 목숨을 빼앗는다.
지혜가 소리 높여 말합니다.
32 “어수룩한 사람은 내게 등을 돌리고 살다가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사람은 안일하게 살다가 자기를 멸망시키지만,
33 오직 내 말을 듣는 사람은 안심하며 살겠고, 재앙을 두려워하지 않고 평안히 살 것이다."
2장.
1 아들아, 내 말을 받아들이고, 내 명령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여라.
5 그렇게 하면, 너는 주님을 경외하는 길을 깨달을 것이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터득할 것이다.
6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
12 지혜가 악한 사람의 길에서 너를 구하고, 겉과 속이 다르게 말하는 사람에게서 너를 건질 것이다.
16 지혜가 너를 음란한 여자에게서 건져 주고, 너를 꾀는 부정한 여자에게서 건져 줄 것이다.
17 그 여자는 젊은 시절의 짝을 버리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잊은 여자이다.
18 그 여자의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20 지혜가 너로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라.
3장.
1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2 그리하면 그것이 너로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7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 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 지어다
8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12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꾸짖으시기를)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황금을 얻는 것보다 나음이니라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모든 길은 다 평강 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창세기에 인간에게 금지된 나무가 생명나무인데, 이 지혜가 생명나무라네요.)
28 네게 있거든 이웃에게 이르기를 갔다가 다시 오라 내일 주겠노라 하지 말며
29 네 이웃이 네 곁에서 안연히 살거든 그를 해칠 계획은 구미지 말며
30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31 포학한 자 폭력을 휘두르는 자를 부러워하지 말며 그 아무 행위든지 좇지 말라
34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4장.
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가진 모든 것을 주고서라도 명철을 얻어라.
8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존귀하게 하리라
14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라.
17 그들은 불의한 방법으로 배불리며, 폭력을 빼앗은 술을 마신다.
23 그 무엇보다 네 마음을 지키라, 거기에서 생명의 샘이 흘러나온다. (마음이 생명의 샘).
24 더럽고 추악한 말을 네 입에서 버리며 거짓되고 왜곡하는 말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
25 너는 앞만 바라보고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지 말며
26 네 걸음을 조심하고 무엇을 하든지 확실하게 하라.
27 너는 곁길로 벗어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5장.
3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4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롭다.
8 네 길을 그 녀에게서 멀리하라 그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9 안 그러면 네 영예를 잃어버리게 되며 난폭자게에게 네 목숨을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
15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16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겠으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17 그 물로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으로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
18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요즘 오픈 메리지라는 문화가 생기는 것 같은데, 잠언은 그렇게 하지 말라고 훈계하고 있네요.)
6장.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5절까지 절대 보증서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6-11 게으른 사람아 개미의 부지런함을 배우라.
10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눕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12-15 건달과 악인은 순식간에 망한다.
16-19 주님이 미워하시는 것 - 교만한 눈, 거짓말 하는 혀, 무죄한 이를 해하는 손, 악한 계교를 꾸미는 마음, 악한 일에 치닫는 발, 거짓 증거자, 이간질 하는 자.
23. 교육적 책망은 생명의 길이다.
26 음녀는 네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27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 있는데, 어찌 옷이 안타겠냐? 남의 아내와 간통하는 자도 이렇다.
34 그 남편이 질투로 분노하여 조금의 용서 없이 원수 갚을 것이다.
7장.
7장 내용은 길거리에서 어수룩한 젊은이를 유혹하는 여인을 보았는데, 그녀의 부드러운 말, 남편은 여러 날 후에나 되어 오니 사랑을 나누자는 말에 현혹되어 그녀의 집에 이끌려 들어가면,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 같은 신세가 된다. 그 여자로 인하여 죽은 남자가 수도 없다는 교훈내용.
8장.
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 지혜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거짓된 입을 미워한다.
16 내 도움으로 지도자들이 바르게 다스리고, 재판장이 올바로 판결한다.
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18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의도 그러하니라
19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천은보다 나으니라
22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23 만세 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다.
30 하나님이 하늘과 바다를 만드실 때 나는 기능공 역할을 하여 그분을 즐겁게 하였다.
9장.
지혜가 잔치를 베풀고 어리석고 지혜 없는 자들에게 ‘와서 내가 차린 음식을 먹으라.’외친다.
거만한 자를 훈계하다간 오히려 모욕을 당한다.
지혜로운 사람을 꾸짖어라, 그가 너를 사랑할 것이다. 의로운 사람을 가르칠수록 학식이 더할 것이다.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3 어리석은 여자는 부끄러운 줄 모르고, 주책없이 떠들어 댄다.
10장.
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5 수확기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2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11장.
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2 교만이 오면 수치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따른다.
4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의리와 정직은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
13 돌아다니며 험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믿음직한 자는 비밀을 지킨다.
14 지도자가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22 아름다운 여인이 분별없이 행동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27 좋은 일을 애써 찾으면 은총을 받지만, 나쁜 일을 애서 추구하면 나쁜 것을 되받는다.
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영혼을 얻느니라
12장.
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나니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요즘은 남녀 평등 시대이니, 서로 섬기고,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 존재가 되어야 하겠지요.)
11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16 미련한 자는 분노를 당장에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모욕을 참느니라
18 혹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
19 진실한 말은 영원히 남지만, 거짓말은 한순간만 통할 뿐이다.
13장.
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14장.
7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고,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자기를 속인다.
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29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여도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내느니라
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15장.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4 따뜻한 말은 생명나무와 같지만, 가시돋힌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새번역).
16 재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8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27 이를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사느니라
29 여호와는 악인을 멀리 하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으시느니라
33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것이 지혜의 훈계라 겸손하면 영광이 따른다.
16장.
8 의롭게 살며 적게 버는 것이, 불의하게 살며 많이 버는 것보다 낫다.
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3 제비는 사람이 뽑지만, 결정은 주님께서 하신다.
17장.
3 도가니는 은을, 화덕은 금을 단련하지만, 주님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단련하신다.
5 남의 재앙을 기뻐하는 사람은 형벌을 면하지 못한다.
12 어리석은 일을 하는 미련한 사람을 만나느니,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곰을 만나라.
15 악인을 의롭다고 하거나, 의인을 악하다고 하는 것은, 둘 다 주님께서 싫어하신다.
17 사랑이 언제나 끊어지지 않는 것이 친구이고, 고난을 함께 나누도록 태어난 것이 혈육이다.
18장.
8 남의 말 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맛있는 음식과 같아서 뱃 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13 다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모욕을 당하느니라
17 송사에서는 먼저 말하는 사람이 옳은 것 같으나, 상대방이 와 보아야 사실이 밝혀진다.
23 가난한 자는 간절한 말로 구하여도 부자는 엄한 말로 대답하느니라
19장.
1 거짓말을 하며 미련하게 사는 사람보다는, 가난해도 흠 없이 사는 사람이 낫다.
2 지식이 없는 열심은 좋은 것이라 할 수 없고, 너무 서둘러도 발을 헛디딘다.
3 사람은 미련해서 스스로 길을 잘못 들고도, 마음속으로 주님을 원망한다.
20장.
15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이 있지만, 정말 귀한 보배는 지각 있게 말하는 입이다.
22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21장.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의와 공평을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22장.
3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아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23장.
4 부자가 되려고 애쓰지 말고, 그런 생각을 끊어 버릴 슬기를 가져라.
9 미련한 자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33 (술취한자의) 눈에는 괴이한 것만 보일 것이며, 입에서는 허튼 소리만 나올 것이다.
24장.
11 너는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주며 살육을 당하게 된 자를 구원하지 아니치 말라
12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으실 것이다.
17 네 원수가 넘어질 때에 즐거워하지 말며 그가 엎드러질 때에 마음에 기뻐하지 말라
18 여호와께서 이것을 보시고 기뻐 아니하사 그 진노를 그에게서 옮기실까 두려우니라
29 너는 "그가 나에게 한 그대로 나도 그에게 하여, 그가 나에게 한 만큼 갚아 주겠다" 하고 말하지 말아라.
25장.
1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의 편집한 것이니라
6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 체 하지 말며 대인의 자리에 서지 말라
7 이는 사람이 너더러 이리로 올라오라 하는 것이 네 눈에 보이는 귀인 앞에서 저리로 내려가라 하는 것보다 나음이니라
9 이웃과 다툴 일이 있으면 그와 직접 변론만 하고, 그의 비밀을 퍼뜨리지 말아라.
10 그 말을 듣는 사람이 오히려 너를 비난하면, 그 나쁜 소문이 너에게서 떠나지 않고 따라다닐까 두렵다.
20 마음이 상한 사람 앞에서 즐거운 노래를 부르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기는 것과 같고, 상처에 초를 붓는 것과 같다.
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 하거든 마실 물을 주어라.
22 이렇게 하는 것은, 그의 낯을 뜨겁게 하는 것이며, 주님께서 너에게 상으로 갚아 주실 것이다.
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 같으니라
(감정 조절을 못하는 사람도 이와 같지 않을 까 하네요.)
26장.
4 미련한 사람이 어리석은 말을 할 때에는 대답하지 말아라. 너도 그와 같은 사람이 될까 두렵다.
6 어리석은 자를 시켜 편지를 전하는 것은 자기 발을 자르고, 극약을 마시는 것과 같다.
(믿음직한 사람이 아닌데, 부탁하는 것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17 자기와 상관도 없는 다툼에 참견하는 행인은 개의 귀를 잡아당기는 사람과 같다.
18 횃불을 던지고, 독이 묻은 화살을 쏘아대는 미친 사람과 같이
19 지혜 없는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고도 “그저 장난삼아 했을 뿐이야!”라고 말한다.
20 나무가 없으면 불이 꺼지듯, 험담 꾼이 없으면 다툼도 그친다.
27장.
1 내일을 자랑하지 마라.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 것인가?
2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는 해도, 네 입으로는 하지 마라.
4 분노는 잔인하고 화는 사람을 삼키지만, 질투처럼 파괴적이지는 않다.
5 면전에서 책망하는 것이 숨겨진 사랑보다 낫다.
6 친구가 주는 상처들은 믿음에서 난 것이지만, 원수는 입 맞추고 배반한다.
7 배부른 사람은 꿀도 싫지만, 배고픈 자에게는 쓴 것도 달다.
15 다투기를 좋아하는 여자는, 비 오는 날 지붕에서 끊임없이 비가 새는 것과 같다.
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려는 것은, 바람을 다스리려는 것과 같고, 손으로 기름을 가득 움켜 잡으려는 것과 같다.
17 쇠는 쇠에 갈아야 날카롭게 되듯이 사람은 사람에게 부딪혀야 다듬어진다.
28장.
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3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 같으니라.
9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12 의인이 득의하면 큰 영화가 있고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느니라.
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19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좇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23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24 부모의 물건을 도적질하고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케 하는 자의 동류니라
29장.
4 공의로운 왕은 나라를 견고히 하나, 뇌물을 좋아하는 왕은 나라를 망친다.
5 이웃에게 아첨하는 자는 그의 발밑에 함정을 파는 자이다.
12 통치자가 거짓말에 귀를 기울이면, 그 신하들이 모두 악해진다.
21 어릴 때부터 종의 응석을 받아 주면, 나중에는 다루기 어렵게 된다.
25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
30장. 아굴의 잠언(아굴이라는 인물에 대한 정보는 찾아보아도 잘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어떤 인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1 이 말씀은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이니 그가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른 것이니라
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
8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31장.
1 르무엘 왕의 말씀한바 곧 그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르무엘이 솔로몬의 어릴 때 이름인 여디디야와 비슷하다고 하여 솔로몬을 가리키고 솔로몬의 어머니 밧세바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다고 하는데, 글쎄요. 또 다른 학자들은 솔로몬으로 보지 않는다고 도합니다. 역시 르무엘이 누구인지 확실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3 (아들아)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치 말지어다
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고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에게 마땅치 않도다
5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간곤한 백성에게 공의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8 너는 벙어리와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간곤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10-31 유능한 아내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요. 솔직히. 저 개인적으로는 남편과 아내가 같이 협력해서 일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나오는 여인은 혼자 집안의 모든 생계를 책임 지는듯한. 15절에 보면,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온종일 일하는 여인, 그래서 가족을 부양하는 여인이 유능하다는 뉘앙스로 말하는데, 이건 좀 너무 여인에게 과중한 짐을 지우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동의하기 너무 어려운 성경 구절 같습니다.
그나마 30절과 31절에 그녀가 거둔 결실을 그녀가 가져가게 하라는 마무리는 좋은 것 같습니다. 새번역 성경입니다.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는다.
31 ④아내가 손수 거둔 결실은 ⑤아내에게 돌려라. ⑥아내가 이룬 공로가 성문 어귀 광장에서 인정받게 하여라.